Tuesday, May 24, 2022

“처음엔 안 믿었는데 지금은..” 집주인들 사이에서 음모론 퍼진다는 요즘 집값 폭락 수준

Must Read

“들어보면 답답..” 공연비 대신 받은 골프장 부지 5,000평. 날라간 베이비복스 현재 상황”

영화 '기생충'부터 드라마 '오징어게임', 전 세계적인 아티스트로 성장한 BTS까지 한국의 콘텐츠는 세계적인 흐름이 되었는데요. K 콘텐츠로 통칭되는 한국 문화를 어느...

“일산에선 엄청 유명..” 엄마 때문에 내기 당구 시작했다는 ‘당구장 사장 딸’ 최근 근황

'OO 여신'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스포츠 스타들 가운데도 뛰어난 실력과 빼어난 미모를 갖춘 선수들에게 여신이라는 칭호를 붙여주기도 하죠. 그런데...

“간떨려서 말이라도 꺼내겠나..” 블라인드 채용 했는데.. 뽑고보니 재벌 3세랍니다.

만 29세의 나이로 카이스트 교수가 되었으며 논문 인용 횟수만 5000개가 넘는다면 가장 먼저 '천재이구나'라는 생각이 먼저 들텐데요. 옥스퍼드 대학에서 석박사...

“왕국을 세우려 하네..” 회사 6,000억에 넘기고 성북동에 대저택 짓고 있다는 스타일난다 대표 최근 근황

서울 성북구 성북동 330번지 일대. 현대·LG·SK 등 그룹 오너 일가의 자택과 영빈관, 일본 대사관저 등이 모여 있는 이 동네...

“장사 이렇게 하는거지..” 스티커에 목숨거는 호구들 덕분에 주가 이만큼 올랐습니다.

포켓몬빵을 사려는 사람들이 몰리면서 대형마트엔 연일 '오픈런'이 펼쳐지고 있죠. 마트 개점까지 1시간이나 남았는데도 포켓몬빵을 사려는 소비자들이 길게 줄을 늘어섰는데요. 이날...

최근 서울 집값이 회복세로 돌아섰지만 수도권 외곽지역의 분위기는 사뭇 다른 것으로 파악되는데요.

경기 동탄신도시와 청라국제도시, 의왕시 등 지난해 집값 급등세를 나타냈던 지역들에서 전 고가에 비해 수억 원 하락한 가격에 신규 계약이 체결되고 있어 눈길을 모았습니다.

이들 지역 아파트는 단숨에 수억 원 하락한 것은 물론 매물도 쌓이고 있는데요. 급격한 금리 인상에 지난해 이어진 집값 급등 피로감이 누적되면서 이 지역의 매수세가 주춤한 것으로 보입니다.

26일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에 따르면 동탄신도시가 속한 경기도 화성시의 아파트 매매가는 19주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하며 1.50% 하락했는데요.

광교신도시가 위치한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도 18주 연속 하락을 이어갔죠.

이 기간 수원 영통구 아파트 매매가 변동률은 -0.86%를 기록했는데요 위례가 속한 성남시 수정구도 지난해 -0.01%를 기록하며 하락 전환했습니다.

최근 서울 아파트 가격이 하락세를 멈추고 3주 연속 보합을 이어가는 것과 대비되었는데요. 규제완화 기대감이 가득한 강남권은 연일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죠.

매수세가 주춤해지면서 곳곳에선 하락 거래도 속출하고 있습니다.

지난 11일 화성 청계동의 ‘동탄역 시범 우남퍼스트빌’ 전용 84㎡는 11억 4000만 원에 매매됐는데요. 이전 최고가 13억 6000만 원 대비 2억 2000만 원 떨어진 금액이죠.

‘동탄역 시범한화 꿈에그린 프레스티지’ 전용 84㎡도 2일 이전 최고가 14억 5000만 원보다 3억 원가량 하락한 11억 6700만 원에 새로운 주인을 맞았습니다.

청라국제도시의 하락세도 심상치 않은데요.청라동 ‘청라제일풍경채2차 에듀앤파크’ 전용 84㎡가 지난 15일 7억 5500만 원에 거래됐습니다.

이전 최고가 9억 4000만 원보다 1억 8500만 원이나 떨어진 가격에 거래되면서 지역주민들에게 충격을 주었죠.

작년 8월 청라국제도시에서 전용 84㎡ 거래 최고가를 기록했던 ‘청라 한양수자인 레이크블루’의 하락세는 참담한데요.

지난달 7억 5000만 원에 거래되면서 최고가 12억 9500만 원보다 무려 5억 원이라 하락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지난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 ‘인덕원역’ 정차가 사실상 확정되며 집값이 들썩였던 의왕시도 억 단위로 집값이 빠지고 있는데요.

의왕시 포일동 ‘인덕원 푸르지오 엘센트로’ 전용 84㎡가 이달 11일 12억 5000만 원에 거래됐습니다.

지난해 6월 나온 직전 거래가는 16억 3000만 원으로 단번에 3억 8000만 원 떨어진 가격에 주인이 바뀌었죠.

‘인덕원역 호재’에 따라 단지명을 기존 ‘의왕 포일 자이’에서 변경한 ‘인덕원 센트럴 자이’ 84㎡는 지난해 8월 13억 원에 거래됐지만 올해 2월에 들어서는 11억 1000만 원에 계약이 체결됐습니다.

게다가 이들 지역의 매물이 쌓이고 있는 것도 문제인데요.25일 기준 화성 청계동 일대 아파트 매물은 840건으로 3월 말과 비교하면 약 40건 증가하였죠.

서울 외곽지역의 연이은 집값 하락을 두고 전문가들은 동탄·광교 등 신도시 지역이 지난해 서울지역과 더불어 집값이 크게 오르면서 수요자들의 가격 피로감이 누적된 것이 원인이라는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특히나 부동산 시장이 과열되면서 교통·개발 호재가 있는 일부 지역 가격이 과하게 올랐다는 지적도 있었죠.

게다가 최근 기대감이 높은 정비사업 단지를 중심으로 수요가 몰리면서 이전만큼 인기를 끌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는데요.

부동산 규제와 대출 규제 등으로 시장 열기가 식으며 일부 급매물이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하였습니다.하지만 문제는 앞으로의 전망도 미지수라는 것인데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부동산 규제 완화를 공언했지만 어느 시기에 어느 정도의 수준이 될지 불확실하기 때문에 앞으로 관망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대출이 꽁꽁 묶이고 금리가 인상되고 있는 상황에 앞으로의 수도권 집값은 그야말로 ‘안갯속’이 될 것 같네요.

Latest News

“들어보면 답답..” 공연비 대신 받은 골프장 부지 5,000평. 날라간 베이비복스 현재 상황”

영화 '기생충'부터 드라마 '오징어게임', 전 세계적인 아티스트로 성장한 BTS까지 한국의 콘텐츠는 세계적인 흐름이 되었는데요. K 콘텐츠로 통칭되는 한국 문화를 어느...

More Articles Like This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