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November 28, 2022

“우리집 강남 따라 간다. 웃돈 준대도 다 쳐냈는데..” 빌라 한채값 그대로 날렸네요

Must Read

“솔직히 내 성격 때문에” 하기만 하면 돈방석인데.. 유재석이 밝힌 유튜브 안하는 이유에 모두가 수긍했다. 

유재석은 카톡을 쓰지 않습니다. 그 흔한 SNS도 하지 않는데요. 모두가 스마트폰으로 바꿔도 꿋꿋하게 2G폰을 쓰다가 불과 몇 년 전에야 스마트폰으로...

“자기 직원까지 털다니” 믿고 몇 억 넣었는데.. 주식 강제 청산 당해 신용 불량자 되게 생긴 카카오 직원 현재 상황

"우리사주로 집을 사는 줄 알았는데 이제는 대출 이자 갚느라 허덕이는 처지가 되었다" 우리사주를 산 한 직원의 토로인데요. 이 참담한 심정의...

“미국이라 그런가 스케일 크네” 워렌버핏이 월세 20만원짜리 주택. 최근 팔려나간 가격 수준

세계에서 가장 비싼 주식은 얼마나 할까요? 주당 41만 9200달러, 우리나라 돈으로 약 5억 4500만 원에 달하는데요. 이 어마어마한 주가를 자랑하는...

“자신 있었나 보다” 투자 무산된 영화 10억 박은 손예진. 대박 터지고 벌어들인 수익 수준

지난 3월 부부의 연을 맺은 배우 현빈과 손예진 커플이 결혼 3개월 만에 부모가 된다는 소식을 팬들에게 전해 놀라움을 안겼죠. 손예진은...

“너무 사치 심했나?” 일반인은 절대 저 돈주고 못사는데.. 와이프 보자마자 화냈다는 장성규 선물 가격 수준

명품도 다 같은 명품이 아니라는 말, 혹시 들어보셨나요? 물론 명품 브랜드 모두 하나같이 뛰어난 디자인에 고급스러운 소재를 쓰게 마련이지만, 그...

“철길 따라 집값도 오른다”라는 말이 있죠. 지난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노선 추가로 행복한 비명을 지르는 지역이 많았는데요.

‘GTX 로또’라고 불릴 정도로 수억 원씩 오르던 집값이 최근 빠르게 하락하고 있어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지난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호재를 타고 급등한 수도권 외곽 지역 아파트 가격이 심상치 않은데요.

GTX-C 노선 추자 정차 소식에 지난해 고공행진을 거듭했던 인덕원역 일대인 경기도 안양·의왕시 일대의 집값이 2년 전 수준으로 곤두박질쳤습니다.

기대했던 인덕원역의 ‘3중 역세권’ 가능성이 낮아지면서 이곳으로 몰리면 관심이 사라지고 있죠.

의왕시 포일동 일대 ‘대장 아파트로’불리던 ‘인덕원푸르지오엘센트로’의 가격이 속절없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전용 84㎡가 최근 11억 9000만 원에 거래됐는데요.

이 아파트는 GTX-C 노선 추가 정차 기대감이 놓아지던 지난해 6월 신고가 16억 3000만 원을 기록하며 엄청난 상승세를 보여왔죠.

신고가 거래 이후 GTX 호재로 호가가 무려 20억 원까지 올랐는데요. 하지만 최고가에 비해 무려 4억 4000만 원 떨어진 가격에 거래되면서 급격히 식은 분위기를 나타냈습니다.

인근 아파트 단지의 하락세도 만만치 않은데요. ‘인덕원 삼호’ 전용 84㎡는 지난달 8억 원에 거래되며 지난해 말 최고가 12억 원에 비해 3억 원이나 떨어졌죠.

‘인덕원숲속마을 5단지’ 전용 101㎡ 역시 11억 7000만 원에 거래돼 지난해 7월 최고가 14억 원에서 2억 원 이상 하락하였습니다.

최고가 대비 2~3억 원 떨어진 이 같은 가격은 작년 초, 인덕원 GTX-C 노선 정차역 확정이 나기 전 시세와 비슷하죠. 일대 공인중개사 역시 “지난해 웃돈을 줄 테니 팔라는 매수자가 많았는데 지금은 문의가 거의 없는 상태”라고 말했는데요.

이어 “새로 체결되는 가격에 맞춰 호가도 낮아지는 추세”라고 얼어붙은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인덕원역 일대 부동산 가격이 급격하게 식은 데는 GTX 호재 등으로 급등한 가격에 대한 피로감과 대출 규제 등의 영향으로 매수 심리가 위축됐기 때문이라고 풀이되는데요.

게다가 ‘트레플 역세권’을 꿈꿨던 인덕원역의 희망에 브레이크가 걸리면서 집값 또한 하락세를 타게 되었죠.

인덕원역에 예정됐던 지하철 4호선, 동탄인덕원선, 월곶-판교선(월판선) 등 ‘3중 역세권’의 실현 가능성이 낮아졌습니다.

감사원은 지난달 31일 ‘재정지출·사업 관리제도 운영실태’ 감사를 통해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에 동탄인덕원선 수요예측 재조사를 통보하였는데요.

동탄 1·2호선의 사업 추진으로 동탄인덕원선의 수요가 조사 당시 예측한 부분과 차이가 발생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 것이죠.

실제 동탄 1·2호선 사업이 추진되지 않을 경우 동탄인덕원선 수요는 2031년 하루 21만 8000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지만, 반대의 경우 17만 4000여 명으로 줄어듭니다.

경제성, 정책성, 지역낙후도를 평가해 합산하는 종합점수도 기준점 0.5점을 밑도는 0.458점으로 낮아지는데요.

감사원은 사실상 사업 자체의 재검토를 요구하였고 이에 국토부도 해당 사업의 진행 단계와 매몰 비용 등을 고려해 재검토하겠다는 답을 보냈죠.

총 38km 구간의 동탄인덕원선은 10개 공구로 나눠 공사가 진행되는데 1공구가 3.7%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고 나머지는 공사가 중단됐거나 설계 단계에 그치는 상태인데요.

사업의 매몰 비용이 크지 않는 데다 당초 사업비도 인건비, 자잿값 인상으로 크게 늘어난 것으로 알려지며 사업이 좌초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동탄인덕원선 사업이 엎어지면 GTX-C 노선 추가 정차에도 영향을 미쳐 부동산 시정이 더욱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는데요.

GTX-C 인덕원역 추가 정차는 지하철 4호선 인덕원역에 동탄인덕원선과 월판선이 들어서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예상에서 결정된 사항이기 때문이죠.

이에 전문가들은 “그럴 가능성은 적지만 만에 하나 추가 정차가 무산된다면 부동산 시장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전국적으로 시장이 좋지 않은 상황에 기대했던 호재마저 달아날까 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이 더욱 높아지는데요.

거기에 지난해 집값 상승을 부추겼던 초저금리와 풍부한 자금 유동성이 사라진 만큼 매수세 하락은 당분간 이어질 것 같습니다.

Latest News

“솔직히 내 성격 때문에” 하기만 하면 돈방석인데.. 유재석이 밝힌 유튜브 안하는 이유에 모두가 수긍했다. 

유재석은 카톡을 쓰지 않습니다. 그 흔한 SNS도 하지 않는데요. 모두가 스마트폰으로 바꿔도 꿋꿋하게 2G폰을 쓰다가 불과 몇 년 전에야 스마트폰으로...

More Article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