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April 26, 2024

“9500세대 조선건국이래 최대규모다!” 혹해서 24억 박았다가.. 5억 털리고 피눈물 납니다.

Must Read

금리인상 여파로 서울 아파트 매매시장도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데요.

강남구, 송파구 주요 단지 아파트값도 고점 대비 2~3억 원씩 떨어지며 절대 무너지지 않을 것 같았던 ‘강남불패’도 흔들리는 모습을 보여주었죠.

8월 둘째주 서울 아파트값은 전주 대비 0.04% 하락하였습니다. 7월 셋째주 이후 4주 연속 하락하였고 낙폭은 2019년 3월 이후 3년 5개월 만에 가장 컸는데요.

서울 아파트값이 4주 연속 하락세를 보인 것은 2019년 6월 이후 처음 있는 일이죠. 서울시내 25개 자치구 중 14곳의 아파트값이 전주 대비 하락하였는데요.

도봉구, 성동구 등 중저가 단지 밀집 지역의 가격 낙폭이 큰 것으로 나타나 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도봉구 창동 ‘북한산아이파크 5차’ 전용 101㎡은 지난달 18일 10억 4500만 원에 거래됐는데요.

지난 5월 같은 평형 매매가가 13억 1500만 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무려 2억 7000만 원이라 하락하였죠.

서울 주요 단지로 꼽히는 송파구도 부동산 하락세 직격탄을 피할 수 없었는데요.

9500여 가구로 국내 최대 규모의 아파트 단지로 꼽히는 서울 송파구 가락동 헬리오시티도 폭락에 가까운 거래가 이뤄져 부동산업계의 이목이 집중되었습니다.

‘헬리오시티’에선 지난달 전용 84㎡ 실거래 4건이 등록됐는데요.

매매가격은 20억 7000만~21억 원 선으로 지난 5월 같은 평형 거래가보다 1억 원, 올해 1월 매매가보다 2억 원 이상 내린 수준이죠.

이 같은 하락세를 두고 전문가들은 금리인상 여파가 큰 원인이라고 꼽는데요.

금리 인상에 견줄 상승 재료가 없는 데다 대출 의존도가 높은 서울 외곽지역 노후 단지는 가격하락 압력이 더 클 수밖에 없다고 지적하였습니다.

또 강남불패에 대해서도 가격이 상대적으로 덜 떨어진다는 의미의 ‘강남덜패’로 바뀔 것이라고 덧붙였죠.

하루아침에 바뀐 부동산 시장의 분위기에 영혼까지 끌어모아 아파트 구입에 나선 ‘영끌족’들의 한숨은 깊어지는데요.

무조건 오를 것이라는 판단에 ‘갭투자’라는 위험요소까지 떠안고 영끌에 나섰던 A 씨는 요즘 밤잠을 설치고 있습니다.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던 아파트값은 언제 그랬냐는 듯 전세가 완전히 뒤짚혔고, 세계 경제마저 침체에 빠지면서 A 씨 가정은 지금 ‘위기’에 봉착하였죠.

최근 한 부동산 온라인 커뮤니티엔 매매가가 거의 23억 원에 달했던 ‘헬리오시티’ 아파트에 영끌을 했다가 막대한 손해를 보고 있는 A 씨의 사연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A 씨는 지난해 12억 원에 전세 세입자가 있는 아파트를 매수하였는데요. 매수하는데 들어간 돈은 세금을 포함해 무려 23억 5000만 원에 이르렀죠.

임차인의 전세보증금 12억 원에 평생 모은 돈 7억 원 그리고 담보대출, 신용대출, 마이너스 통장 등 정말 영혼까지 탈탈 모아 대출받은 4억 5000만 원을 아파트에 몰빵합니다.

A 씨는 한달 월급 실수령액이 550만 원이었기에 대출 이자를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판단하였는데요.

한달 160만 원가량의 이자는 부담스러운 금액이지만 가계에 엄청난 타격을 줄만한 수준이 아니라고 생각하였죠.

하지만 그 생각은 단 몇 달 만에 깨지는데요. 지난해 하반기부터 미국의 금리 인상이 시작되면서 상황은 180도 바뀝니다.

미국의 금리 인상의 여파로 국내 기준금리가 오르기 시작하자 돈줄이 막히면서 부동산 가격은 하락세로 돌아서죠.

A 씨는 “어느 순간 내가 들어온 아파트의 가격이 19억 원 수준으로 하락했다”라며 “전세가도 10억 정도 매물이 많이 보인다”라고 달라진 분위기를 전하였는데요

집값 하락이라는 쓴맛에 정신을 차리기도 전에 이자폭탄까지 A 씨 손에 떨어집니다.

그는 “마통과 신용대출은 기준금리가 올라가니 이자에 바로바로 반영이 되더라”라면서 “이제 이자가 거의 300만 원 가까이 된다”라고 토로하였는데요.

30억까지 갈 줄 알았던 아파트가 폭락을 면치 못하자 손해를 보고서라도 팔아야 하는 것은 아닌지 고민에 빠졌죠.

A 씨는 “취득세랑 중개료까지 냈는데 20억에라도 팔아야 하나 고민이 된다”라고 하소연하였습니다.

현재 A 씨는 두배 가까이 오른 이자에 아파트 가격 하락, 전세가 하락까지 삼중고에 빠졌는데요.

A 씨는 “20억에라도 팔면 제 수중에는 7억 원 중 2억 원도 안 남게 된다. 요즘 너무 힘들다”라며 자신의 선택이 크나큰 실수였다고 전하였죠.

문제는 현재의 상황이 나아지기는커녕 추가 금리 인상이 예고되는 등 하반기에는 본격적인 하락 국면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인데요.

내 집 마련의 기쁨을 누리기도 전에 후회부터 앞서게 된 영끌족들의 한탄은 더욱 깊어질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atest News

인접 도로도 없는 맹지가..2배 가까이 팔린 이유는요..

법원 경매로 나온 한 맹지가 기존 감정가의 2배 가까운 금액에 팔리는 보기 드문 상황이 연출되었는데요. 토지의 지목은 건축물을 지을...

More Article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