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April 16, 2024

“메뉴 하나로 뽕뽑네” 월급 더 주는 건 좋은데.. 교촌이 선수쳐? 조만간 올려볼까 각 본다는 치킨집 최근 상황

Must Read

여러분은 우리나라에 혹시 치킨집이 몇 개나 있는지 알고 계신가요?

닭을 튀겨먹는 나라는 많지만, 우리처럼 닭튀김에 이렇게까지 목숨을 거는 나라는 흔하지 않죠.

후라이드나 양념은 기본이고 매년 새로운 맛의 치킨이 등장해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는데요.

이제는 메뉴도 워낙 다양해 배달을 한 번 시키려면 기본 30분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치킨의 수가 다양한 만큼 치킨집의 수도 엄청나게 많은데요. 2018년 기준으로 한국 치킨집 수만 3만 7천개를 넘었습니다.

한국의 모든 일식집과 중식집을 합친 수보다도 더 많죠. 한국 안에 있는 치킨집 수만 전세계 맥도날드 매장 수보다도 더 많다고 하네요.

브랜드는 또 어떤가요. 한국 안에서 볼 수 있는 치킨 브랜드만 무려 400개가 넘죠.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가맹점 수를 자랑하는 곳은 다름아닌 BBQ인데요.

BBQ의 가맹점 수는 1600개를 넘어설 정도라고 하죠. 그만큼 치열하고 큰 치킨 시장에서도 BBQ가 가진 위상이 높다는 의미일텐데요.

최근 이 BBQ에서 신입사원 채용 공고를 올리면서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아무리 큰 치킨 기업이라지만 왜 이렇게까지 시끌시끌한건지 이해가 잘 가지 않았는데요.

알고보니 신입 초봉만 무려 33%가 넘게 올라 4,500만원에 달한다는 소식 때문이었습니다.

신입사원 초봉이 4,500만원이면 월급만 375만원 수준인데요. 아무리 세전이라고 하지만 사회 초년생에게는 엄청난 돈이죠. 여기에 복지까지 더하면 조건은 더욱 좋아집니다.

이런 소식에 수많은 취준생들이 모여들었는데요. 2023년 상반기 공채 지원자만 2,500명이나 모여들었습니다.

어떤 업계라도 초봉을 33%나 올리는건 흔치 않은 결정일텐데요. BBQ의 윤홍근 회장이 ‘신 인재경영’을 선언하면서 이런 변화가 찾아왔다고 합니다.

더 좋은 조건으로 더 나은 인재를 채용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니 사람이 몰려들 수밖에 없겠죠.

윤 회장은 예상보다 훨씬 많은 지원자가 몰린 데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는데요. 그는 ‘BBQ가 단순한 치킨 프랜차이즈에서 벗어나 글로벌 브랜드로 인정을 받고 있다’고 보았습니다.

실제로 외국 시장에까지 진출한 BBQ는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기도 하죠.

그 ‘안정적으로 성장해 나가는 글로벌 기업이라는걸 사람들이 알아본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신 인재경영”을 선언한 것 답게 다양한 혜택을 약속했는데요. 입사 후에도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우수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BBQ는 윤 회장의 선언에 맞추어 기업 내부에서 다양한 변화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대졸 신입사원 연봉을 기존 3,400만원에서 4,540만원으로 대폭 인상했습니다.

관계자는 ‘국내와 국외 경제 위기상황을 돌파하기 위한 해법’이라고 설명했죠. 업계 최고의 대우를 제공해 직원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독려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직원들이 ‘내가 최고의 외식 프랜차이즈에 다닌다’는 생각을 가져야 능률이 오른다는거죠.

이론적으로 말이야 쉽지만 실제로 근무 조건을 이 렇게 파격적으로 개선하는 기업은 찾기 힘듭니다. 그만큼 윤 회장이 얼마나 기업 성장에 있어서 진심으로 투자하는지를 엿볼 수 있었죠.

BBQ는 자체 채용 사이트와 사람인, 잡코리아 같은 구직사이트를 통해 사원 채용에 나섰는데요. 신입과 경력사원을 모두 뽑으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었습니다.

신입사원과 경력사원 모집 부문이 달랐는데요. 신입은 운영과 영업, 마케팅, 전략기획, 연구개발, 정보전략, 직영점 매니저 7개 부문이었습니다.

그 중에서 운영과 영업 현장 직군에 가장 많은 지원자가 몰려들었죠. 마케팅 부문은 지원자 수 2위를 차지했습니다.

윤 회장은 잠재력을 갖추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판단했는데요.

개인역량 강화는 물론 조직 문화를 완전히 개편해 능력있는 인재에게 합당한 보상을 약속했습니다.

한 편, BBQ는 서류전형 합격자에 한해 인공지능 역량검사를 시행한다고 하는데요. 이 과정을 거쳐 통과한 면접자들을 대상으로 최종 면접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최종 합격자들은 치킨대학에서 교육과 연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그 뒤에 본격적인 업무에 투입 될 예정입니다.

능력이 있는 직원에게 그만큼의 대우를 해준다고 하니 사람들이 몰려드는 것도 당연한데요.

이런 경영진의 마인드를 바탕으로 BBQ가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게 될 지 궁금해지네요.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atest News

인접 도로도 없는 맹지가..2배 가까이 팔린 이유는요..

법원 경매로 나온 한 맹지가 기존 감정가의 2배 가까운 금액에 팔리는 보기 드문 상황이 연출되었는데요. 토지의 지목은 건축물을 지을...

More Article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