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2 C
Seoul
Tuesday, July 27, 2021

최근 전세계 채식주의자들이 매일 먹는다는 한국 음식

Must read

정갈한 매력으로 우리의 입맛을 사로잡는 한식, 바로 한식인데요. 수많은 한식 재료들은 우리의 역사와 함께해 오면서 우리 곁을 지켜 왔습니다. 김치찌개, 된장국 등 다양한 음식들이 한국인의 식탁을 다채롭게 만들었지요. 그리고 2020년 한해는 한식이 한국을 넘어 세계인들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은 해였습니다.

수많은 외국인들이 한식의 매력에 빠졌죠. 기네스 펠트로는 집에서 김치전을 해 먹는 사진을 인터넷에 올려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김치전 뿐만 아니라 대표적인 한식인 이것도 외국인들에게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고 하는데요. 게다가 외국인들이 이것을 선호하는 이유가 뜻밖인지라 네티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다름아닌 두부인데요. 한식에서 두부는 기본 재료로 쓰이는 편인데요. 김치찌개, 된장찌개 등에 빠지면 매우 섭섭한 재료이며 아무런 요리 없이 약간의 간장에 비벼먹어도 좋은 식감을 자랑합니다.

최근에는 각종 한류 드라마가 넷플릭스를 통해 전세계로 퍼져 나가면서 드라마 속에 등장하는 두부 또한 인기를 크게 얻었습니다.실제로 대한민국의 두부 수출량은 올해 상반기에만 무려 3306톤을 기록했는데요. 전년동기 대비 4배 가까이 급증한 것입니다.

두부 수출량은 이전부터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긴 했지만 이정도의 증가량은 역사적이라고 할 정도로 엄청난 수치라고 합니다. 한국 농사산 식품유통공사의 한 관계자는 두부 수출량의 증가는 역사적인 기록이 될 것으로 보인다라며 해외시장 소비트렌드에 맞춰 수출량을 더 늘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갑자기 한국 두부 소비량이 크게 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한국인과 같은 식습관을 갖게 된다면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는 소문이 돌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미국인들과 유럽인들 사이에서는 한국의 낮은 코로나19 사망률이 한식 때문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기사가 계속 보도되고 있죠. 게다가 한식 중에서도 두부가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터라 외국인들에게 굉장히 사랑받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두부가 콜로나 19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는 존재하지 않으나, 전문가들은 외국인들이 한식을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소문이 도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독일 통계 전문기관 스타티스타는 서유럽 내 두부식품 시장이 4000억원이 넘는다며 이 시장 중 대다수 한국 회사들이 점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한국 두부 회사들은 특별한 조치들을 취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국내의 가장 큰 두부 회사 중 하나인 풀무원은 현재 미국 동서부에 두부 공장 세 곳을 가동하고 있음에도 현지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공급량이 수요량을 쫓아가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결국 한국 음성 두부 공장의 생산 라인을 늘리는 작업에 착수하겟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최근에는 고기를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들의 증가세도 두부 수출량의 큰 기여를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두부가 고기없이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음식임이 서울에도 알려지면서 채식주의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한 채식주의자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의 두부를 매끼니 먹는다라며 두부가 없었다면 채식을 시작하지도 못했을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사실 동북아시아 대부분 국가에서 두부를 생산하고 섭취하고 있지만 유독 한국 두부만이 세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전문가들은 한식이 지닌 특성 때문에 그런 것이라고 평가합니다. 중국 식품은 위생적으로 못 믿으며 일본 식품은 일식이 아니고서야 요리하기 불편하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반면, 한식 재료들은 굳이 한식이 아니더라도 각종 문화권에 맞게 조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치 일본 두부와는 다르게 한국 두부는 샐러드와 스테이크에 어울리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결국에는 한식품의 위생적인 조리 과정과 세계인들의 한식에 대한 인식 등 오래전부터 쌓아왔던 한국의 장점들이 모두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가 두부 수출량의 폭발적인 증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업계 1위 풀무원은 미국 시장에 순두부, 두부면 등 다양한 제품들을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농심도 서구 두부 시장에 진출할 뜻을 비치는 등 한국의 두부 수출량은 계속해서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Most Popular

Latest article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