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C
Seoul
Tuesday, July 27, 2021

딜러 수수료만 2천만원.. 미국에서 난리난 기아차 모델은?

Must read

국내에서도 화제가 된 기아차 SUV가 안정성으로 세계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는 볼보의 SUV인 XX90과 링컨 네비게이터, 벤츠 GLE, 랜드로버 디펜더 가격보다 더 비싼 가격에 팔리고 있다고 믿으시겠습니까?

2019년 기아에서 출시한 텔루라이드는 역대급 디자인에 현지에서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또한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왜 국내에 출시하지 않느냐라는 비난이 빗발쳤고 언젠가 국내에 출시하지 않겠냐라는 기대도 한 몸에 받았는데요.

해외에서 너무나 인기가 좋았기 때문에 국내 출시도 나중에 하지 않을까라는 기대만큼 해외에서 그야말로 없어서 못 팔 지경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너무 인기가 많아서일까요? 현지 미국에서 텔루라이드는 소위 미친 가격에 판매되고 있어 다소 우려스러울 정도입니다.

올해 5월까지 미국에서 팔린 텔루라이드는 3만 7825대로 지난해 대비 68% 이상 증가했습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통상 신차 출시 효과로 출시 직후 판매가 급증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텔루라이드는 출시한 지 2년이 지났음에도 최근에 더 많이 판매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이제는 미국 현지에서 스테디셀러가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텔루라이드의 현지 가격은 한화 3633만 원부터 시작인데요. 가장 비싼 최상위 트립의 경우 6천만 원에 육박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현지에서 텔루라이드를 사려면 이보다 대략 1692만 원 비싼 약 7900만 원 이상 필요하다고 해 깜짝 놀랐는데요.

현지에서 8000만 원 예산으로 살 수 있는 차는 볼보 XC 90을 비롯해 링컨 내비게이터, 벤츠 GLE, 랜드로버 디펜더, BMW X3M 컴피티션 등이 있습니다. 심지어 구매하고도 돈이 남을 정도이며 해당 차량 등은 국내에서도 인기가 많은 고급 외제차에 속합니다.

최저 트립 3600만 원 최고가가 5900만 원인 차량이 어떻게 8천만 원 가깝게 팔리는 걸까요? 이유는 이랬습니다. 텔루라이드를 찾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차를 직접적으로 판매하는 딜러들이 소비자들에게 너무 터무니없는 금액을 책정해 판매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들이 텔루라이드를 판매하는 조건으로 소비자들에게 요구하는 금액은 2000만 원가량으로 이는 모두 딜러의 추가 수입으로 들어갑니다. 딜러들은 기본적으로 차량을 판매해 수익을 내기 때문에 제품의 인기를 이용해 이윤을 내는 걸 가지고 비난하긴 조금 어렵다는 게 현지 반응인데요.

하지만 차량 가격의 절반이 넘는 돈을 이윤으로 남기는 건 지나친 욕심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일각에서는 기아차가 현지 딜러와의 협상을 통해 과도한 이윤을 추가해 차를 판매하는 것을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딜러가 지나치게 높은 금액을 요구하게 되면 자칫 소비자 이탈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미국에서는 인기 차종의 경우 더 높은 수익을 올리기 위해 제조사가 제시한 금액보다 더 높게 판매하는 경우가 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텔루라이드의 경우 이들이 요구하는 돈이 차량 가격의 50% 가까이 되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현재 기아의 해외 판매 실적을 견인하고 있는 텔루라이드. 2019년도까지만 해도 6만 4천 대를 판매 목표로 잡았지만 현재는 엄청난 인기에 10만 대 생산 계획으로 변경했다고 할 정도인데요.

해외에서 웃돈까지 내가며 구매할 정도로 인기가 많은 텔루라이드. 향후 국내 출시가 가능할까요? 많은 분들이 텔루라이드 국내 출시를 기대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어렵다는 게 업계의 시각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인기 있는 차종을 국내에 출시하게 되면 당연히 큰 인기를 누릴 수 있겠지만 다른 잘 팔리고 있는 다른 차량의 판매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텔루라이드가 들어오게 되면 팰리세이드를 포함해 소렌토, 투싼 모델까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3천만 원 중반에 출시되었지만 현지에서 너무 인기가 많아 볼보 XC 90과 벤츠 GLE보다 더 비싸게 팔리고 있다는 기아의 텔루라이드. 딜러들의 엄청난 이윤 챙기기에도 당분간 그 인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Most Popular

Latest article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