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C
Seoul
Sunday, January 23, 2022

출근길에 몰카 당하기도..유니폼 입고 출근하는 속사정

Must read

This image has an empty alt attribute; its file name is 제목을-입력해주세요._1-10-1024x781.jpg

해외 여행을 가거나 해외 출장을 갈때 공항버스에서 우연히 항공사 승무원을 마주치는 경우, 간혹 있는데요.

사람들이 항공사 승무원임을 바로 알아차릴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유니폼 때문입니다. 그런데 왜 굳이 공항에 올때 유니폼을 입고 오는 걸까요?

This image has an empty alt attribute; its file name is 제목을-입력해주세요._2-13-691x1024.jpg

이유는 따로 있었는데요. 바로 유니폼을 갈아입을 수 있는 곳이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예전에 저가항공사가 없었던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우리나라 2대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이 돈을 참 잘 버는 시기였습니다.

그러다 저가항공사가 등장하면서 항공사 전반의 수익이 악화가 되었는데요.

그러면서 만명의 가까운 승무원들을 위한 라커룸을 더이상 제공해 줄 수 없어졌습니다. 결국 승무원들은 승무원 복을 입고 출근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This image has an empty alt attribute; its file name is 제목을-입력해주세요._3-13-722x1024.jpg

유니폼을 입고 출근하게 되면서 내가 어느 항공사의 승무원이라는 것이 공공연하게 들어나기 때문에 태도나 행동이 굉장히 신경이 쓰이는 일도 많아졌다는데요.

공항버스에서 행여나 잠이라도 들면 누가 사진을 찍어 올리기도 하고 다를 꼬고 있으면 건방진 소리를 듣기도 한다는 황당한 얘기도 있었습니다.

This image has an empty alt attribute; its file name is 제목을-입력해주세요._4-13-1024x801.jpg

그래서 한때 승무원들 사이에서 머스트 아이템으로 일반 패스트패션 브랜드에서 나온 얇은 롱패딩이 뜬 적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 롱패딩을 지퍼 끝까지 올리고 후드를 뒤집어쓰면 완벽하게 유니폼을 숨길 수 있어 승무원이라는 사실을 숨길 수 있었다고 합니다.

워낙 얇아 돌돌말면 손바닥 안에 들어올 정도라고 하니 휴대성 또한 좋아 모든 승무원이 거의 구매했을 정도라고 합니다.

This image has an empty alt attribute; its file name is 제목을-입력해주세요._5-13-744x1024.jpg

승무원으로 가장 곤란한 상황이 각종 예능 프로에서 몇 번 나온 얘기있데요. 일명 고객이 명함을 줄 때입니다. 명함을 주면 컴플레인을 나중에 걸 수도 있기 때문에 대부분 거절하지 못한다고 하소연했습니다.

그래도 명함을 받으면 기분이 좋기도 하고 또 부담스럽기도 한다는데요.

그래서 일부러 동료들끼리 반지를 맞춰 네번째 손가락에 끼고 다니면서 결혼한 척 행세를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남자친구가 있다고 좋게 거절 의사를 밝힐때도 있지만 저도 마누라가 있다는 다소 황당한 답을 하는 남자도 있었다고 합니다.

This image has an empty alt attribute; its file name is 제목을-입력해주세요._6-13-900x1024.jpg

업계에서는 승무원이 대부분 고객의 연락처나 명함을 받고 실제로 연락하는 경우는 거의 드물며 결혼이나 연애도 대부분 지인의 소개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This image has an empty alt attribute; its file name is 제목을-입력해주세요._7-13-809x1024.jpg

화려한 직업인 만큼 보수도 적지 않은데요. 보통 인턴을 거쳐 정직원이 되면 연봉이 대략 5천만원 수준이며 이후 보조사무장이 되면 대략 6천만원에서 8천만원까지 오른다고 합니다. 또한 각종 수당까지 모두 받을 수 있다는데요.

기내 판매성과급부터 안전성과급, 여기에 짝수달에 주는 상여금까지 포함하면 왠만한 직장인보다 훨씬 나은 수준입니다.

여기에 2번의 명절에 주는 상여금 100만원과 해외 체류비로 월 30 ~ 60만원까지 나오니 그야말로 여성 직업계의 꽃이라고 불릴만 합니다.

This image has an empty alt attribute; its file name is 제목을-입력해주세요._8-13-1024x939.jpg

최고 높은 1급 사무장이 될 경우 연봉이 1억을 넘는다하여 승무원이 뭐 그렇게나 돈을 많아 받아하는 생각이 들 수 도 있지만 보조 사무장, 사무장, 2급 사무장이라는 몇 단계의 승진을 거쳐야 한데다가 토익 900점은 기본이고 중국어나 일본어 등 제 2 외국어에도 능통한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니 연봉 1억 이상에 준하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 고객 서비스 평점 또한 거의 만점이여야 한다고 하니 상위 0.1%의 승무원만 여기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This image has an empty alt attribute; its file name is 제목을-입력해주세요._9-10-939x1024.jpg

다만 돈을 잘 벌지만 그만큼 쓰는 돈도 많다고 하는데요 . 직업 특성상 해외에 나가는 일이 많기 때문에 쇼핑으로 돈을 많이 쓸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This image has an empty alt attribute; its file name is 제목을-입력해주세요._10-9-767x1024.jpg

그래도 55세까지 정년이 보장되고 2년가 주어지는 산전산후 육아휴직 여기에 김포나 인천 사택도 주어진다고 하니 마음만 먹는다면 돈을 많이 모을 수 있기도 합니다.

실제로 승무원 부부가 각각 오천만원씩 합쳐 연 1억을 저축해 3년뒤 아파트를 사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This image has an empty alt attribute; its file name is 제목을-입력해주세요._11-4-817x1024.jpg

현재는 해외 여행 중단으로 인해 항공업계가 큰 어려움을 겪으면서 무기한 무급휴직중인 승무원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면서 경제적인 어려움이 커지면서 자살한 사건도 있었습니다. 하루 빨리 상황이 나아져 밝게 웃으며 출근하는 승무원 분들을 만나뵙기를 희망합니다.

This image has an empty alt attribute; its file name is 제목을-입력해주세요._1-3-1024x184.jpg

Most Popular

Latest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