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이미지 믿고 사업 시작했는데..” 알보고니 성범죄자였습니다.

0
764

지난 8월 빅뱅 출신 승리가 실형을 선고받으며 ‘승츠비의 몰락’을 보여주었습니다.

빅뱅 막내 시절에 멤버 형들에 가려져 큰 빛을 보지 못했던 승리는 성공적인 솔로 활동을 펼쳐 보이며 자신의 입지를 차근차근 쌓아올렸는데요.

이후 가수 활동은 물론 예능 활동도 왕성하게 펼쳤던 승리는 ‘위대한 승츠비’ 캐릭터를 앞세워 인기몰이를 했죠.

특히 방송을 통해서 사업가로서의 면모를 가감 없이 보여주며 남다른 역량을 과시했는데요.

그렇게 성공 가도를 달리는 듯했으나 지난 2019년 클럽 버닝썬 사태에 연루된 뒤 성매매 알선, 상습도박, 업무상 횡령, 특수 폭행 교사 등 9개 혐의로 기소되었습니다.

그중 투자유치를 받기 위해 대만, 일본, 홍콩 등 투자자에게 수차례에 걸쳐 성매매를 알선하고, 직접 성매수한 의혹이 불거지면서 그의 이미지는 깎아질 대로 깎아지기 시작했죠.

여기에 주점에서 지인들과 술을 마시던 중 다른 손님과 시비가 붙자 조폭을 동원해 위협을 가한 혐의까지 받으며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게 됩니다.

결국 승리는 군사재판에서 징역 3년과 추징금 11억 5690만 원을 선고받은 것은 물론 성범죄 관련 신상정보 등록 대상자가 되어 구속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그가 일궈놨던 연예계 이미지를 비롯하여 사업까지 모두 물거품으로 변하기 시작합니다.

방송 입소문을 통해 인기를 끌며 ‘승리 라멘집’으로 잘 알려진 ‘아오리라멘’ 프랜차이즈 역시 전 점주들이 파산 신청을 하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승리 이미지 때문에 매출이 하락하며 장사가 어려워졌고 피해를 입은 점주들은 집단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아오리라멘은 승리가 직접 만든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일본의 유명한 라멘집의 요리 비결과 매장 분위기 등을 벤치마킹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 가족과 함께 출연하며 아오리라멘을 적극 홍보하기도 했죠.

2016년 서울 강남에 처음 오픈한 아오리라멘은 단시간 내 국내 44개 매장을 연 것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지에 7개 매장을 오픈하며 사세를 확장해 나가는데요.

2018년엔 매장 당 월평균 매출이 2억 원을 올리며 전체 매출이 1000억 원에 이를 정도로 성공을 거둡니다.

웨이팅은 기본일 정도로 인기를 얻었던 아오리라멘은 ‘버닝썬 게이트’ 이후 매출이 반토막이 나게 되죠.

각 매장의 점주들은 승리와는 아무 관련이 없는 곳이라고 해명을 하기도 했는데요. 결국 점주들의 반발이 심해지자 본사는 더 이상 추가 가맹 문의를 받지 않겠다고 발표합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2019년 7월 일본의 수출규제 정책에 따라 전 국민적인 일본 불매운동이 확산되며 아오리라멘 또한 불똥이 튀게 되죠. 일본 라멘을 모티브로 삼은 아오리라멘도 불매 대상이 되며 승리 사태에 이어 또 다른 악재를 맞게 됩니다.

게다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어지며 정상적인 영업이 어려워지게 되는데요.

승리의 버닝썬 게이트부터 시작된 연이은 악재로 매출 직격탄을 맞은 가맹주들은 결국 폐업을 선언하게 되죠. 이에 몇몇 점주들은 매출 급락에 대해 아오리라멘 본사가 책임을 져야 한다며 소송을 제기합니다.

승리 또한 소송의 책임자로 포함한 것은 물론 손해보상 청구액으로 15억 원을 내라는 소송이었는데요.

법원은 이사(승리)가 개인의 평판을 유지할 의무는 없다며 본사의 손을 들어주었고 가맹점주들의 청구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아오리라멘은 가맹점 보호를 위해 본사가 개인 투자자들에게 100% 인수되었다고 공식 발표를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승리가 가지고 있던 지분 5%를 처분했고, 유리 홀딩스의 지분 39%를 매각 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기부하기로 하죠.

이후 새 단장하며 50% 반값 할인 행사도 실시하지만 이미 돌아선 소비자의 마음을 되돌린 수는 없었는데요.

결국 아오리라멘은 파산 신청을 하게 되었고 남아있던 매장 또한 순차적으로 문을 닫을 예정이며 중국과 말레이시아 등 해외 지점 또한 폐점을 결정했습니다.

승리는 그의 ‘승츠비’라는 예명처럼 뜨겁게 타올랐다가 한순간 모든 걸 잃고 나락으로 떨어졌죠. 그의 추락으로 결국 죄 없는 가맹점주들까지 비극을 맞이한 모습이 안타깝기 그지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