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C
Seoul
Wednesday, January 26, 2022

“한국 3배” 호주에서 운전사로 일하는 20살 한국 여성의 월급 수준

Must read

현재는 코로나로 많이 주춤한 상태이지만 코로나 이전까지만 해도 호주 워킹홀리데이 비자는 젊은 세대에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었는데요.

대표적인 영어권 국가 중 하나여서 현지에서 직접 일자리를 구해 돈을 벌면서 영어를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게다가 한국과는 다르게 농장이나 현장에서 일을 하면 전문직 이상의 급여를 받을 수 있어 많이 이들이 다니던 학교를 휴학하고 호주로 떠나곤 했는데요.

다만 만 18세부터 30세까지라는 나이 제한이 있고 최대 2년까지만 연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현재는 코로나 영향으로 호주 워홀러의 숫자는 크게 줄긴 했지만 여전히 현지에 남아 있는 이들도 많습니다.

그중에서 20살이라는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워킹 홀리데이 비자로 지게차 운전사라는 새로운 직업을 가진 사람이 있어 최근 화제가 되었는데요.

무엇보다 그녀가 한 달에 벌어들이는 수입이 국내 억대 연봉을 능가해 모두를 깜짝 놀랐습니다.

유튜브 채널 다이앤리를 운영하고 있는 윤다영 씨는 20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호주 브리지번으로 워킹 홀리데이를 떠났는데요.

그녀는 고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떠난 것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게 있으면 원하는 나라에 가서 하겠다는 생각 때문이었다며 그 이유를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밝히기도 했습니다.

윤다영 씨는 워킹홀리데이에 필요한 모든 비용을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마련했으며 호주에 도착한 이후 돈을 벌기 위해 여러 직업을 알아보다 우연히 지게차 기사로 일하는 호주 여성을 보고 바로 지게차 학원에 등록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2주 동안 무려 43만 원을 내고 결국 지게차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경력이 부족해 바로 지게차 관련 일을 할 수 없게 되자 농장 인부로 취업해 틈날 때마다 지게차를 몰며 경력을 쌓았는데요.

이후 현재 다니는 회사에 취업하게 되었고 지금은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하루 12시간 동안 지게차를 운전한다고 밝혔습니다.

총 12시간 중 딱 두 번 주어지는 20분 휴식시간과 점심시간 30분을 제외하면 거의 11시간을 일하는 셈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여성 지게차 기사의 직업을 굉장히 만족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당연히 12시간 가깝게 일하는 건 고된 일이지만 월급을 생각하면 그렇지도 않다며 모두를 궁금케 했습니다.

그녀가 매일 12시간 가깝게 일하면서 한 달 동안 벌어들이는 수입은 무려 700만 원이 넘는다고 밝혀 모두를 깜짝 놀라게 했는데요. 여기에 출퇴근 시간 및 추가 근무, 주말 수당까지 정확히 체크돼 한국과는 달리 더 많은 수입을 받게 된 것인데요.

한국에선 평균 지게차 운전사가 월 240~260만원 정도의 급여수준과 비교했을 때 무려 3배 가까이 많습니다.

호주의 경우 일반 서비스직에 비해 현장에서 일하는 직업의 급여가 훨씬 높습니다. 윤다영 씨가 받는 급여는 국내 기준으로 연봉 1억이 훌쩍 넘는 수준인데요.

웬만한 대기업 부장보다도 더 많이 벌어들이는 셈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15%라는 어마어마한 세금을 내고 받는 실수령 금액이기 때문에 실제 수입은 훨씬 더 높습니다.

호주는 2017년부터 호주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입국하는 외국인에게 배낭여행세 명목으로 수입의 15%를 세금으로 받고 있는데요.

호주인들이 연 소득 1600만 원을 넘을 때만 세금을 내는 것을 감안했을 때 확실히 외국인 노동자 차별이라고 배낭여행객들 사이에서 불만이 많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에 반발한 한 영국인이 호주 국세청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바 있으며 해당 소송에서 호주 대법원은 호주인이 아니라는 이유로 과중한 세금을 부과했다며 해당 배당여행세가 외국인 차별임을 인정한 바 있습니다.

한편 막중한 세금을 내면서도 엄청난 수입을 올리고 있는 윤다영 씨를 두고 누리꾼들은 어린 나이에 스스로 인생을 개척하는 게 정말 대단하다며 찬사를 보냈습니다.

20살이라는 나이에 한국에서도 물론 어렵지만 호주 현지에서도 사실 쉬운 일은 아닌데요. 아무리 시급이 높은 호주라 해도 지게차 운전이 쉽지 만은 않은데 도전하다니 정말로 대단한 거 같습니다.

Most Popular

Latest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