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May 19, 2022

“일진 교복 급식템이다” 티 한장 몇 십만원에 파는데.. 망하게 생겼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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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에서 ‘명품 하울’ ‘명품 언박싱’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해 보면 10대들이 명품을 구매해 소개하는 영상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울이란 구매한 물건을 나름의 방식으로 품평해 제품에 대한 솔직한 사용 후기를 담는 영상을 지칭하는 용어인데요.

10대들이 성인도 쉽게 사기 힘든 명품을 구입해 제품을 소개한다니 영상을 보고 의아함을 자아내는 분들이 많습니다.

지금까지 고가의 명품은 어느 정도 경제력을 갖춘 중장년층의 전유물로 인식되어 있었는데요.

글로벌 금융 위기와 코로나 등 반복되는 경제 위기를 겪으며 ‘지금 이 순간의 행복’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기 시작한 MZ 세대를 중심으로 새로운 명품 문화가 생겨나죠.

바로 ‘플렉스’문화인데요. 플렉스 문화와 맞물려 명품 시장은 호황을 누리며 MZ 세대가 명품 시장의 큰 손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10대 청소년들의 눈에 띄는 약진을 보이며 명품 시장의 새로운 별로 떠올랐는데요.

얼마 전 한 포털사이트의 조사 결과에 의하면 10대 청소년 중 56%가량이 명품 구매 경험이 있다고 대답했으며 나머지 학생들 상당수도 구매 의향이 있다고 대답했죠.

10대들의 명품 소비가 늘면서 명품 매장이 많지 않은 창원과 김해에 거주하는 청소년들이 부산의 백화점까지 명품을 구매하러 가는 ‘원정 쇼핑객’까지 등장했는데요.

MZ 세대에 이어 10대 청소년들까지 명품 소비에 나서며 각 명품 기업들은 역대 최고 수준의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일부 브랜드는 학생들이 자신의 제품을 소비하는 것에 달가워하지 않는 분위기라고 하죠.

일명 ‘급식템’이라는 말을 사용하는데요. 한 벌에 수십만 원을 넘어서는 브랜드임에도 학생들이 입기 시작하면서 학생들의 아이템, 즉 급식템이라는 이미지가 씌어지게 된 것이죠.

구독자가 40만 명에 이를 정도로 많은 주목을 받는 패션 유튜버 ‘옆집언니 최실장’도 이와 관련된 영상을 올린 바 있는데요.

자신이 채널에 ‘패션 브랜드의 흥망성쇠 / 떡상 혹은 떡락하는 브랜드의 특징’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려 화제가 되었습니다.

해당 영상 초반에 많은 사람들이 알만한 브랜드 이름들이 나열되었는데요.

‘버버리·톰브라운·고야드·언더아머·노스페이스·MCM·발렌시아가·스톤아일랜드’ 등의 브랜드 로고가 차례로 보여지죠.

옆집언니 최실장은 이들의 공통점으로 학생들이 입기 시작하면서 브랜드 이미지가 추락한 점을 꼽았습니다.

한때 우리나라에서 ‘등골브레이커’로 악명이 자자했던 노스페이스 패딩은 한 반에 모든 학생들이 입을 정도로 수많은 학생들이 사 입었는데요.

그렇다 보니 오히려 30·40대들은 ‘학생들이 입는 옷’이라는 생각에 구입을 꺼려 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버버리 또한 영국에서 일명 노는 학생들이 입는 아이템으로 불리며 추락한 이미지를 끌어올리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렸다고 하죠.

최근 톰브라운이나 스톤아일랜드도 ‘일진’들이 많이 입기 시작하며 브랜드 이미지가 예전 같지 않다는 말들이 돌고 있습니다.

얼마 전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도 “톰브라운은 급식이들이 입어서 안 사”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는데요.

작성자는 지인들과의 술자리에 톰브라운 가디건을 입고 갔다가 “급식템이잖아” “중고등학생들이 입는 거잖아”와 같은 말을 들어 기분이 상했다고 글을 올렸죠.

이 글에 일부 네티즌들은 ‘스톤아일랜드도 마찬가지다’라고 답글을 달아 눈길을 모았는데요.

이어 ‘문신을 하고 체격과 어울리지 않는 사이즈의 옷을 입은 애들이 생각난다’라는 글을 올리며 브랜드의 이미지가 나빠졌음을 전했습니다.

명품이 명품다워지는 데는 제품의 퀄리티나 고급스러운 이미지뿐만 아니라 ‘희소성’이라는 특별함에 있을 텐데요.

‘너도 나도 다 사는 제품’이 된다면 기성복과 별반 다르지 않은 제품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일부 브랜드들도 대중적인 이미지와 거리를 두기 위해 SNS 계정을 삭제하는 등 소비자들과 거리 두기에 나서고 있죠.

명품을 소비할 땐 ‘고가의, 특별한, 고급스러운’ 등의 이미지를 기대할 텐데요.

명품이 대중화되는 시점에 브랜드들 또한 대중화된 명품으로 남을지 아니면 소수 부유층만을 노린 명품으로 상향할지 기로에 서있지 않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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