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May 18, 2022

“수백만원이 순식간에..” 152kg 김준현도 살 빠지게 했다는 최근 사기 피해 내용

Must Read

“정찬성도 많아야 6억인데..” 경기당 강남 집 한 채 받는다. 거짓말 친 ‘추성훈’ 현재 상황

'복서는 가난하다'라는 편견이 있죠. 과거 가난과 굶주림을 이겨내고 정상에 오른 챔피언들의 사연이 많았기 때문일 텐데요. 그런 편견을 한방에 깬 이가...

“이러니 남편 선거유세 나왔지..” 얼마 없네 생각드는 ‘심은하’ 예금통장 잔액 수준

은퇴 후 21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배우 심은하의 복귀를 원하는 팬들이 많습니다. 안방과 스크린을 가득 채웠던 그녀의 연기를 기다리는 팬들에게...

‘이희진 판박이네..” 400억 벌었다던 청년 워렌버핏. 구속후 밝혀진 실제 수익 수준

돈이 최고가 된 세상. 자신의 부를 키우기 위해 다른 이들의 돈을 빼앗는데 죄책감을 느끼지 않은 '악인'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뛰어난 언변과...

“박근혜때 18억했던 집값이..” 기획재정부도 커버못친 문재인 정부 부동산 상황

정부가 집값 상승과 그에 따른 가계부채 증가를 막기 위해 펼쳤던 대책들에 대해 스스로 '낙제점'을 줬습니다. 부동산시장 안정을 위해 수많은 정책들을...

“진짜 째고 싶겠다..” 4800억 들여 사무실 지어줬더니 ‘출근 못하겠다’ 배째랍니다.

18일부터 정부가 코로나19 유행으로 2년 1개월간 유지돼왔던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전히 폐지하였습니다. 일상으로의 조심스러운 복귀에 국민들도 기쁜 마음을 감추지 않는데요. 그런데...

직장인 A 씨는 얼마 전 황당한 일을 겪었는데요.

운전을 하던 중 휴대전화 알람이 계속 울려 확인해 보니 3300원, 7700원, 3만 5000원 등 소액결제 문자 메시지 알림이 17개나 쌓여있었던 거죠.

총 결제 금액은 25만 원에 달했고 황급히 카드 결제를 막고 예금액을 다른 은행에 이체한 뒤 경찰에 신고를 합니다.

최근 휴대전화 소액결제 사기 피해로 경찰서를 찾는 사람들이 늘며 경찰서 문턱이 닳을 정도라고 하는데요.

이와 유사한 일이 예능 프로그램에서 필터 없이 그대로 송출되어 시청자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죠.

지난 6월 채널A ‘도시어부’에 출연 중이던 방송인 김준현이 촬영 중 소액결제 사기를 당해 수백만 원의 피해를 입는 모습이 그대로 방송되었습니다.

낚시를 하던 김준현은 갑자기 휴대전화 소액결제 알림이 쉼 없이 울리자 당황하며 좁은 배 위에서 갈팡질팡했는데요.

김준형은 “누가 게임으로 3300원씩 200건을 썼는데 65만 원을 초과했다. 문자가 한 번에 200개나 와 있다. 몇백만 원”이라며 크게 황당해 했죠.

함께 출연한 이경규는 “계좌를 막아야 하는 것 아니냐”라고 조언했고, 김준현 또한 방송 중임에도 카드사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문제를 해결하고자 고군분투했습니다.

A 씨와 김준현이 당한 범죄행각은 바로 ‘메모리 해킹’이라고 불리는 사이버 범죄의 일종인데요.

메모리 해킹이란 메모리에 상주한 데이터를 위조 또는 변조하는 해킹 방식을 의미하죠.

메모리 해킹 악성코드는 광고, 쇼핑 도우미, 검색 도우미 등의 프로그램 업데이트 기능을 악용해 사용자의 PC나 핸드폰 메모리에 침투하는데요.

사용자들로 하여금 진짜 사이트로 오인하여 접속하도록 유도한 뒤 개인 정보를 훔치는 ‘파밍’보다 훨씬 교묘한 방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파밍이 가짜 사이트에 접속하게 만든 뒤 보안카드번호 전부를 입력하게 하는 방식이면, 메모리 해킹은 보안카드번호 전체가 아닌 두 개만 입력하게 한 뒤 거짓 팝업창을 띄워 추가로 보안카드 번호를 입력하게 하는 방식이죠.

보안카드 앞뒤 2자리만 입력해도 부당 인출되는 해킹 수법이라니 섬뜩하기까지 합니다.

그렇다면 내 컴퓨터가 언제, 어떤 악성코드에 감염됐는지 알기 어렵기에 어떻게 하면 미연에 해킹 수법을 알아차릴 수 있는지 궁금한데요.

먼저, 정상적인 인터넷 뱅킹을 시도하다가 ‘이체 정보 미전송’ 등 오류가 반복된다면 메모리 해킹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또 인터넷 뱅킹으로 정상적인 계좌 이체가 끝났더라도 메모리 해킹을 당할 수 있는데요.

보안 강화 팝업창이 뜨면서 보안카드 번호 앞·뒤 2자리를 또 입력하라는 요구가 있을 때 주의해야 하죠.

최근에는 A 씨와 김준현의 경우처럼 피해자의 계정을 해킹해 콘텐츠 이용료를 결제하는 휴대폰 소액 결제 사기가 기승하는데요.

콘텐츠 이용료는 별도의 인증 절차 없이 결제가 이뤄지기 때문에 해킹범들에게 손쉬운 먹잇감으로 전락하고 있습니다.

해킹범들은 피해자의 계정으로 모바일 게임 내 콘텐츠 이용료를 결제한 뒤, 불법으로 결제한 유료 재화를 외부에 다시 판매하는 식으로 이익을 취하는데요.

이 같은 해킹 피해는 해마다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지만 피해 금액 환불 절차는 까다로워 피해를 구제받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고객센터에 온라인으로 문의사항을 접수하고 매 결제 건에 대한 환불 요청서를 작성해 제출해야 하는데요.

이후 답변까지 2주가량의 시간이 걸리며 신고 처리에 내용이 덜 기재되면 접수가 반려되기 일쑤이죠.

결국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구글 측은 해킹 피해를 막기 위해 ‘2차 인증 설정’을 강조합니다. 2차 인증이란 기존 비밀번호 외 추가적인 인증을 더하는 방식인데요.

로그인 시 사전에 등록된 휴대전화나 이메일로 1회용 비밀번호를 재발송하고 이를 입력해 최종 로그인하거나 지문이나 QR코드, 페이스 인식 등 확실한 인증 방식을 통해 안전한 로그인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다음은 ‘콘텐츠 결제 한도 금액 설정’이죠. 대부분 통신사 앱을 통해 월 1회 변경이 가능하니 신중히 고민 후 한도 금액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안 업계에서는 모바일 게임 대부분이 출시 시점 이후 빠르게 수익을 내야 하는 구조로 인해 보안이 취약하다고 전했는요.

보안 위험에 노출된 사용자가 변조된 게임 앱을 다운로드하면 스마트폰 해킹으로 이어져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결국 피해를 막기 위해선 사용자 스스로가 정상적인 유통 경로로 앱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암호를 바꾸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네요.

Latest News

“정찬성도 많아야 6억인데..” 경기당 강남 집 한 채 받는다. 거짓말 친 ‘추성훈’ 현재 상황

'복서는 가난하다'라는 편견이 있죠. 과거 가난과 굶주림을 이겨내고 정상에 오른 챔피언들의 사연이 많았기 때문일 텐데요. 그런 편견을 한방에 깬 이가...

More Articles Like This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