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May 4, 2024

“김구라 1500만원 좀 더 안되냐?” 한 번에 외제차 몇 대가.. 알면 부담돼서 못한다는 예능 제작비. 이정도였다.

Must Read

예능 프로그램의 몸집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는데요.

과거에는 그냥 스튜디오 안에서 세트장만 지어놓고 녹화를 했다면, 이제는 그 무대가 훨씬 거대해진 느낌입니다.

전국 방방곡곡을 돌아다니는 로케이션 촬영은 이제 놀랍지도 않은 수준인데요. 엄청난 예산을 들여 세트장을 짓기도 하고, 아예 대형 경기장을 통째로 빌리기도 합니다.

이제는 그것도 모자라 해외로 진출해 본전을 톡톡히 뽑아내는 프로그램들도 많죠.

그만큼 재미가 있고 시청자들의 눈길을 붙잡아둘 수 있으니 투자를 감행하는 것일텐데요.

한 편으로는 과연 도대체 이런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데 얼마나 되는 돈이 들어갈 지도 궁금해지고는 합니다.

그러던 중 최근 한 개그맨이 예능 제작비 규모에 대해 언급하면서 사람들의 궁금증이 다소 풀렸는데요.

한 회에만 무려 1억 6,000만원이라는 거금이 투입된다는 말에 많은 사람들이 깜짝 놀랐습니다.

이런 예산에 대해서 언급한 사람은 개그맨 김구라였는데요. 평소 금전적인 부분에 있어서 빠삭한 모습을 보여주었던 만큼 이번에도 궁금증 해소에 나서준 모습이었습니다.

김구라가 예능 프로그램 제작비에 대해서 언급한 것은 자신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였는데요. 해당 영상에서는 영화 ‘익스트림 페스티벌’의 김홍기 감독과 주조연 배우진들이 출연했습니다.

일단 무슨 주제가 됐든 예산부터 확인하는 김구라답게 김홍기 감독에게도 영화 순제작비를 물어봤는데요.

김홍기 감독은 ‘3억원 정도 들어갔다’라며 솔직하게 제작비 규모를 공개했습니다.

답을 들은 김구라는 영화 예산을 예능 프로그램 제작비와 비교했는데요. 그는 ‘예능이 요즘 많이 들어가면 회당 1억 6,000만원이 들어간다’라며 입을 열었습니다.

일단 야외에만 나가면 회당 1억원은 우습게 넘어간다는 것이었는데요. 야외 촬영의 경우 평균적으로 1억 3,000만원에서 4,000만원 정도가 들어간다는 설명이었죠.

더 놀라운 사실은 이 정도 예산도 많은 편이 아니라는 점이었는데요. 김구라가 말하는 제작비는 단발성 예능이나 웹 예능에 들어가는 비용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장기 방영 프로그램이나 대형 프로젝트가 들어가는 예능은 못해도 10억원이 들어간다는 것이죠.

‘무한도전’ 가요제처럼 라인업이 빵빵하고 장소 대여도 심상치 않은 프로젝트는 몇십억이 깨진다는 의미였습니다.

실제로 다른 곳에서 밝혀진 제작비를 살펴봐도 김구라의 말이 진짜라는 것을 확인할수 있는데요.

MBN 예능 프로그램 ‘아바타 싱어’의 김돈우 CP도 제작발표회에서 제작비용에 대해 언급한 바 있습니다. 그는 ‘회당 세계에서 가장 비싼 세단 가격 이상의 비용이 들어간다’라고 말했죠.

그러자 당시 MC는 10억원이 넘어가는 롤스로이스를 언급했는데요. 김돈우 CP는 이 질문에 ‘그렇다’는 대답을 꺼내 사람들을 놀라게 만들었습니다.

비교적 규모가 작은 단발성 예능이나 웹 예능만 해도 회당 억대가 넘는 제작비가 들어간다고 하니 놀라울만 했는데요.

그러면서 김구라는 유튜브 예능인 ‘구라철’의 제작비도 갑자기 공개해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아쉽게도 그의 폭탄 발언은 김구라의 입을 모자이크로 덮어버리고 묵음처리를 하면서 비밀로 남았는데요.

그렇지만 김구라는 본인의 출연료가 제작비에 있어서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는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아무래도 인지도가 있는 출연진이 나오는 것이 조회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다보니 그럴 수밖에 없었죠.

한 편, 김구라는 본인의 비중이 크다는 말을 하면서도 ‘그래도 나도 출연료를 많이 깎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방송계에서 알려진 바에 따르면 김구라는 ‘특A급’으로 분류되는 방송인인데요. 지상파나 종편에서도 회당 출연료가 1,500만원에 달할 정도입니다.

현재 그가 고정으로 나오고 있는 프로그램만 해도 몇 개인지 셀 수가 없을 정도인데요. 그 중에서 MC를 맡고 있는 것까지 생각하면 한 달에 출연료만 1억원이 넘는다는 계산이 나오죠.

실제로 그가 방송으로 벌어들인 수익은 상당한 수준인데요. 과거 김구라는 전처 탓에 17억원이나 되는 빚을 진 바 있습니다.

이혼을 결정하기는 했지만 도의상 전처의 빚을 본인이 전부 갚기로 했었죠.

일반인이라면 17억원이라는 거금을 갚는 데 상당한 시일이 걸릴 수밖에 없을텐데요. 김구라는 단 3년 만에 모든 빚을 청산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예능 프로그램의 몸집이 커지면서 제작비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 중의 상당 부분이 연예인들의 출연료라는 점을 생각하면, 연예인들이 얼마나 돈을 잘 버는지 짐작할 수 있겠네요.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atest News

“아니 진짜 개가..” 혼자 오는 손님만 골라서 특별 대접 한다는 설렁탕집 서비스 수준

1인 가구 혼밥 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가고 있는데요. 저마다 이유는 다 있겠지만 가족들과 도란도란 얘기하며 식사를 하던 모습이 문뜩 떠오르곤...

More Article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