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April 26, 2024

나보다 높아? 상속하려고 사둔 자녀 주식계좌의 놀라운 수익률

Must Read

예전과 비교했을 때 자산으로서 주식의 가치는 많이 달라졌는데요. 부모들이 과거에만 해도 집이나 땅과 같은 부동산 자산이 상속 재산에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드라마에서만 봐도 재벌이 아닌 이상 부모로부터 집이나 땅을 상속받아 하루아침에 부자가 된 케이스가 많았는데요.

하지만 요즘에는 자산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듯이 분산 투자를 하는 것이 대세가 되면서 상속 대상이 부동산뿐만 아니라 주식의 비중도 크게 늘었습니다. 일부 자산가 중에서는 안전한 주식 종목을 가려 쌀 때 사서 미리 상속을 준비하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최근 몇 년 동안 주식을 미리 사서 자식에게 물려주는 목적으로 개설된 미성년자 계좌가 크게 늘었습니다. 올해만 해도 8만 개에 육박해 지난 한해 대비 무려 두 배 이상 늘었는데요.

놀랍게도 부모 세대가 자식을 위해 만든 18세 이하 미성년자 계좌가 전체 세대 가운데 수익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특히 가장 주식시장에 큰 손으로 불리는 30 대가 가장 수익률이 낮았으며 최근 투자에 뛰어든 20 대 또한 수익이 저조했는데요. 이 둘 세대는 가장 큰 자금을 투자했지만 전 세대 대비 가장 낮은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미성년자 계좌의 수익률은 무려 10.79%로 꼴찌를 기록한 30 대 6.64%보다 두 배 가까이 높았습니다. 30 대는 12조가 넘는 투자금을 주식시장에 쏟아붓고도 낮은 수익을 기록했으며 7% 수익률을 기록한 20 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70대는 8.67%로 2030세대보다 다소 높았는데요. 2030세대의 주식 비중이 70%로 높았던 반면 70대는 주식 비중이 59% 다소 낮고 대신 채권과 현금성 자산을 담으면서 수익률을 지킬 수 있었습니다.

18세 미만 미성년자 계좌의 수익률은 코로나 팬데믹 선언 이후 주식시장이 급변동한 지난해 무려 30%에 가까운 수익률을 거두며 다른 세대 보다 많게는 두 배 적게는 10% 이상 높았는데요.

주식 전문가는 18세 이하 미성년자 계좌의 수익률이 다른 세대보다 높은 이유를 두고 주요 요인을 장기 투자로 뽑았습니다. 다른 세대들이 단기 매매로 기회비용을 놓칠 때 이들은 장기 투자를 하면서 수익률을 쌓은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미성년자 계좌 또한 2030세대와 비교했을 때 주식 비중이 높았지만 종목 선택과 투자 기간 등이 수익률을 갈랐는데요.

미성년자 계좌가 가장 많이 담은 종목은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카카오가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그 외 현대차, 네이버. 삼성SDI, SK하이닉스, 대한항공 등도 있었으나 그 비중에 현저히 낮았습니다.

2030세대 또한 삼성전자와 카카오를 압도적으로 많이 담았으나 매매 시점 및 보유 기간 등에서 차이가 보이며 수익률을 높이지 못한 것인데요. 특히 20 대의 경우 BTS의 하이브 주식을 담았으나 하락하면서 손실을 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전 세대에 걸쳐 삼성전자와 카카오 주식을 가장 많이 담았고 가장 수익률이 높은 미성년자 또한 종목상 큰 차이가 없었음에도 수익률이 크게 2배까지 차이가 난 것은 투자 방향에 있었는데요.

부모 세대들은 자식에게 좋은 주식을 물려주고자 하는 목적으로 미성년자 계좌를 만들었기 때문에 장기투자가 그 바탕에 깔려있었습니다.

더군다나 당장 수익이 대박이 나기보다 자신의 자식들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얻기 원했기 때문인데요. 한 자산가는 좋은 주식은 장기적으로 보유하면 무조건 오르기 때문에 굳이 팔아야 할 이유를 느끼지 못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같은 주식이라 할지라도 투자 목적과 방향에 따라 수익률이 크게 차이가 날 수 있는데요. 당장의 단기적인 이익보다 장기적으로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 수익률을 높이는 지름길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atest News

인접 도로도 없는 맹지가..2배 가까이 팔린 이유는요..

법원 경매로 나온 한 맹지가 기존 감정가의 2배 가까운 금액에 팔리는 보기 드문 상황이 연출되었는데요. 토지의 지목은 건축물을 지을...

More Articles Like This